들어가며
'죽음과 영생'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발제 주제 중 가장 크게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의 신흥종교 부분이었다. 학기 초 발제를 미리 준비해야 겠다는 큰 마음을 먹고 한국의 신흥종교에 관한 책 몇 권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종파들이 있어 무엇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Ⅰ. 개요
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이남영, 1986, 157-173).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
Ⅰ. 개요
개별과학이 융성한 과학 시대에 한국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과학과 연결시켜 생각해보자. 우리의 것이란 과거 우리의 정신을 지배해 왔던 불변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들의 인과적인 연쇄이다. 따라서 우리 것의 의미는 매우 넓어
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I.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현대한국철학사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 요약
1. 현실적 변증법과 창조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1.철학
(방법으로서 동도동기, 그리고 참다운 동서 만남을 고대하며-홍원식)
동과 서의 구분은 인간에 의한 것이고 그의 마음이 그렇게 나눈 것이다. 나와 남을 나누고,
나를 중심으로 남을 나눠 볼 때 비로소 구분이 생겨나고 만남의 구체적 의미성이 주어진다.
19세기 중엽 서세 동점으로 만나게된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p.57
고대 한국인의 신앙은 다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1) 天神降臨과 山神信仰
한국인의 종교는 父權的인 하느님이 내려오신다는 신앙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하느님이 직접 오고가는 것이 아니라 아들이나 빛을 보내는 형태로 나타
1. 교육철학
1) 개념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으로써 사변적, 규범적, 분석적 유형을 취하며, 낱낱의 교육현상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본질